본문 바로가기
삽질일기

더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

by 권성호 2021. 12. 17.
  •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4v_1GyYQN0E
    • 하나의 서비스를 프로젝트 성으로 개발하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맞게 지속해서 발전시키는 경험을 하는 게 중요하다.
      • 유지보수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는 계속 바뀔 것이고 그에 따라 내 코드도 변경되어야 할 것이다.
      • 또한, 성능상의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다.
      • 내 코드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다.
      • 이러한 경험을 통해 변경에 용의 한 코드, 성능, 가독성 등등의 경험을 쌓을 수 있다. 
      • 또한, 하나의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을 통해 그 프로젝트애 한에서는 개발 문화를 조금씩 내가 주도할 수도 있다.
    • 나는 이런 경험을 지금 잘해 나가고 있는가? 그게 아니라면 나는 지금 위험한 상황일 수 있다.
      • 모니터링, 클라우드, 파일서버 등 내가 1년 동안 개발한 것들이 앞으로 고객사에 나가서 문제가 될 때, 혹은 어떠한 이유라도 변경이나 기능 추가가 발생했을 때,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위 사항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자.
      • 특정 담당이 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고 배움의 기회라고 생각하자
    • 커뮤니티 활동을 하자
      • 내 회사 사람들 생각을 넘어 다른 개발자와 소통하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하다.

'삽질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일기] 더 좋은 코드란 무엇일까?  (0) 2021.12.03

댓글